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김영호이사장님
이사장 김 영 호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수단은 바로 ‘돈’입니다. 돈은 우리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수이지만, 잘못 사용되면 우리들의 삶을 황량하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돈을 쓰느냐에 우리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사회책임투자(SRI : Sustainable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는 바로 정당하게 벌고 아름답게 쓰는 ‘돈’을 지향합니다. ‘돈’이 가진 긍정적인 가치와 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윤리와 경제적인 수익을 동시에 고려하는 투자를 말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우리는 돈만 많이 버는 기업보다는 환경과 사회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다하면서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 기업이 훨씬 투자 리스크가 적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리스크가 낮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을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이제 ‘돈’은 단순한 재산 증식 수단이라는 의미를 넘어서 품격과 영혼을 가지고 세상을 인도하는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책임투자가 활성화되면 우선 기업은 자신의 사회책임 노력에 대한 정보 공개가 활발해져 투자자들은 보다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외국의 사회책임투자 자본의 국내 진출이 활발해져 국내 자본시장이 투기적인 국제 헤지 펀드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투자는 전문 투자회사만의 일이 아닙니다. 국민 모두가 잠재적인 투자자로서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아름다운 기업을 찾아 격려하고 기업은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서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자본의 선순환’ 이 이루어지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며 가야할 때입니다.

우리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이러한 희망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국민과 정부, 기업과 투자자 간의 가교가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akaoTalk_20201217_223717360
상임이사  춘 승

안녕하십니까? 상임이사 양춘승입니다. 

아직 용어조차 우리 사회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책임투자를 우리나라에 정착시키겠다는 어쩌면 무모할 것 같은 희망을 거두지 못하고 KoSIF를 출범하였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사회책임투자는 단순한 돈벌이를 노리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우리가 살아야하는 이 세상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사고를 전제하고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사랑과 희망을 전해주는 아름다움이 강물처럼 흐르는 그 지점에 바로 사회책임투자가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책임은 어려운 의무가 아니라 기업을 살찌게 도와주는 모든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를 서로 신뢰와 배려의 바탕 위에 새로 정립해가는 행위입니다. 만약 자연을 혹사하여 더 이상 자원을 구할 수 없다면 기업의 이윤 추구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기업의 사회책임은 바로 기업 자신의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가장 확실한 선택입니다. 사회책임투자는 바로 이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투자하며 그 기업이 더 잘할 수 있게 격려하고 나중에는 더 많은 배당을 받게 되는 선순환의 투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임도 보고 뽕도 딴다면 뽕밭은 더 이상 힘든 노동의 장이 아니라 콧노래가 절로 나오는 신명나는 놀이터로 바뀝니다. 여러분 저희와 함께 그 놀이터를 만드는 일에 동참하지 않으시겠습니까? 여러분의 참여가 이 세상을 바꿀 것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